2025.07.16 (수)

  • 흐림동두천 23.0℃
  • 흐림강릉 20.8℃
  • 서울 27.9℃
  • 구름많음대전 28.0℃
  • 흐림대구 27.6℃
  • 구름많음울산 25.5℃
  • 구름조금광주 28.6℃
  • 구름조금부산 28.2℃
  • 구름조금고창 28.4℃
  • 구름많음제주 29.8℃
  • 흐림강화 26.6℃
  • 구름많음보은 23.2℃
  • 구름많음금산 27.2℃
  • 구름많음강진군 29.6℃
  • 구름많음경주시 26.8℃
  • 맑음거제 28.6℃
기상청 제공

농축산식품

액상차를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밀반출한 업체 적발

건강기능식품 인증 도안 붙여 1만6천병, 시가 8,150만원 상당 불법 제조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홍삼제품(액상차)에 건강기능식품 도안 등을 붙여 건강기능식품으로 제조한 A업체(식품제조업체)와 이를 베트남에 밀반출한 B업체(수출업체)를 적발했습니다. 
  이들 업체가 불법으로 제조·유통한 물량은 3,840kg(1만6천병, 240g/병), 시가 8,150만원 상당이었으며, 일반식품인 액상차를 건강기능식품 으로 둔갑시켜 베트남에 수출한다는 정보가 있어 지난 1일부터 3일까지 현장단속을 실시했습니다.
  단속결과, 지난해 12월 A업체(충남 천안시 소재)는  ‘고려홍삼정365골드(액상차)’ 480kg(2천병)을 만들어 B업체(강원도 원주시 소재)가 제공한 ‘건강기능식품 6년근 홍삼정365골드(홍삼농축액 20%)‘로 표시된 라벨을 붙이는 등 불법으로 제조하였고,
   B업체는 전량 480kg(2천병), 950만원을 받고 수출신고 없이 베트남에 반출했습니다.
 또한, 올해 2월 A업체는 같은 제품 3,360kg(1만4천병), 시가 7,200만원 상당을 제조하여 B업체에 무표시 상태로 공급하였고,
   B업체는 무표시 제품에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인증 도안 등을 붙여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시켰으며, 유통기한도 2년을 3년으로 거짓표시 했습니다.
   이후 B업체는 가짜 건강기능식품 3,360kg(1만4천병) 중 336kg(1천400병, 약 884만원 상당)을 베트남에 반출하였고 2,981kg(1만2천422병), 시가 6,316만원 상당은 반출 직전 압류되었습니다.
  식약처는 일반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시켜 제조‧유통한 업체를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적발하여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하고 경찰에 고발 조치했습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식품으로 인한 국가 위상을 하락시키는 행위를 하는 영업자에 대해서는 철저히 추적·조사하고 위반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강력하게 처벌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식품안전 관련 위법 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에 대해서는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 스마트폰의 경우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 앱을 이용하여 신고 가능

<첨부> 1. 위반업체 현황
<첨부> 2.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한 제품 사진
<첨부> 3. 액상차와 건강기능식품 Q&A

첨부 1

 

위반업체 현황(2개소)


연번

업종

업체명

소재지

주요 위반내용

1

식품제조가공업

차연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수신면 송내길 47

무표시 제품 제조 판매

거짓표시(유통기한, 제조원 등)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것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2

일반

과세자

현우기업

강원도 원주시 양지뜰321-3, 1

무표시 제품 영업에 사용

무표시 제품에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식할 우려가 있는 표시

무표시 제품에 거짓표시(유통기한, 제조원 등)


첨부 2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한 제품 사진


  

고려홍삼정365골드(액상차) 무표시 제품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한 박스(전면)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한 박스(후면)



건강기능식품,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 표시

건강기능식품으로 둔갑한 제품 내용물(4)


첨부 3

 

액상차와 건강기능식품 Q&A

   
Q 1. 액상차는 무엇인가요? 
 ▶ 액상차는 식물성 원료를 주원료로 하여 추출 등의 방법으로 만든 시럽상 또는 액상의 기호성 식품을 말합니다.

Q 2. 홍삼제품(건강기능식품)은 무엇인가요? 
 ▶ 수삼(Panax ginseng C.A. Meyer)을 쪄서 말린 홍삼을 원재료로 하여 분말화하거나, 원재료를 물이나 주정으로 추출하여 여과하거나 여과한 후 농축 또는 식품미생물로 발효하여 제조한 것으로 기능성분인 진세노사이드(Rg1, Rb1 및 Rg3를 합하여)가 2.5~34 mg/g 함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Q 3. 우수건강기능식품제조기준(GMP)은 무엇인가요? 
 ▶ 우수한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및 품질관리를 위하여 건강기능식품제조업자가 위생적인 제조시설 등을 갖추고 이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는 제도입니다.  

Q 4.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개발한 “내손안(安) 식품안전정보앱”이나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사이트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제품의 “제조원 및 소재지”, “제품명” 등을 검색하시면 건강기능식품이 등록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손안() 식품안전정보앱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다시, 흥선에서 시작된다… ‘흥선 Re-Start 프로젝트’ 의정부시, 정체된 도시의 심장 ‘흥선권역’ 재편 나선다
의정부시(시장 김동근)가 ‘의정부의 심장’이라 불리는 흥선권역을 중심으로, 정체된 도심 흐름에 변화를 모색한다. 시는 7월 15일 시청 회룡홀(중회의실)에서 민선 8기 3주년 기자회견을 열고, 중심기능이 약화된 흥선권역을 재정비해 교통, 생활, 경제, 생태가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도시 구조로 재편하겠다는 구상을 발표했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비전 발표는 의정부의 심장이라 할 수 있는 구도심을 다시 활성화하고, 도시 전반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실행 전략”이라고 밝혔다. 의정부 도심, 구조적 한계에 직면흥선권역은 의정부역을 중심으로 향후 6개 철도 노선이 교차하게 될 수도권 북부 최대의 교통 허브이며, 생활인구는 21만8천 명으로 의정부 전역에서 가장 많다. 특히 청년 유동인구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으로, ▲의정부역 지하상가 ▲행복로 ▲신세계백화점 의정부점 ▲의정부제일시장 등이 밀집해 도심 내 소비와 이동, 활력의 중심축 역할을 해왔다. 의정부 전체 세수의 44%를 차지할 만큼 경제적 기여도 또한 가장 높다. 그러나 철도와 공원으로 인해 도심 동서가 단절돼 있는 흥선권역은, ▲노후 건축물 3천488동(흥선권역 전체의 39%) ▲고령 인구 2만596명(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수도권 지하철 안전, 기관 간 협력으로 강화
서울교통공사는 수도권 지역의 광역 및 도시철도를 운영하는 10개 기관과 함께 비상대응 협력체계를 수립하고, 이를 오는 7월 14일부터 공동으로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이번 협력체계에는 서울교통공사를 포함해 한국철도공사, 인천교통공사, 남양주도시공사, 구리도시공사, 공항철도, 네오트랜스(신분당선), 로템에스알에스(신림선), 우이신설경전철, 김포골드라인에스알에스 등 10개 기관이 참여한다.최근 발생한 5호선 방화 사건과 신도림역 탈선 사고 등 잇따른 지하철 안전사고로 인해, 철도 운영기관들은 기존의 단독 대응 방식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데 인식을 함께하며 긴밀한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이에 공사의 주도로 환승역 간 유기적 비상대응체계 구축안이 마련되었다. 이례적 상황 대응… 환승역 중심 공동 대응 체계그간 철도 운영기관 간 공식적인 공조 시스템이 미비했던 탓에, 예기치 못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각 기관 간 효과적인 협력이 어려웠던 것이 사실이다.이번 대응 체계 구축을 통해 참여 기관들은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정보 공유 ▲환승통로를 통한 승객 유입 통제 ▲상대 환승역에 대한 인력 및 안전물품 지원 요청에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현장 협의체와 훈련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