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회 서울시민 건강한마당’ 개최 시민 건강약속 3.3.3. 우수시민·기관 표창
서울시민 건강약속 3.3.3. 지키자! 삼가자! 함께하자! 건강증진 체험관 운영
잔디광장에서는 가족과 함께 뛰놀며 즐기는 ‘선테이파크’, 건강먹거리 코너도
찾·동 어르신방문건강관리, 시민건강관리센터, 치매관리 등 다양한 정책 체험
서울시는 시민의 만성질환을 줄이고자 지난해 선포한 ‘서울시민 건강약속 3.3.3’이 한 해 동안 얼마나 잘 지켜졌는지 시민과 함께 확인하고 다짐하는 ‘2016 서울시민 건강한마당’ 행사를 8일(토) 개최한다.
시는 서울시민의 건강한 삶을 위한 지속적 노력을 우리 고유의 악장인「건강별곡」에 담아 시민과 함께 하고자 2016년엔 우리 모두 신나게 걷자는 의미에서 ‘제2악장 닐리리 만보’를 슬로건으로 정했다.
제2회 서울시민 건강한마당은 8일 10시부터 서울광장에서 개최되며, 기념식에서는 걷기실천 우수시민과 후원 기관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 ㈜초록마을, ㈜한국야쿠르트의 취약계층 기부식이 진행된다.
걷기실천 우수시민은 하루 평균 2만보를 걸은 시민을 대상으로 서울시에서 1등~12등을25개 자치구별로 1등 각 1명씩, 총 37명을 선정한다.
협력기업 : ㈜ 인테그리티그룹 머시쥬스, ㈜ 빅워크, ㈜ 에이치씨티내셔널 하티스, 재단법인 데상트스포츠재단, ㈜ 엠즈시드 폴바셋 등
이날 행사는 기념식과 함께 건강약속 3.3.3 체험코너, 서울선데이파크, 건강먹거리 코너가 운영돼 시민들이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다양한 체험과 가족과 함께하는 놀이문화를 즐길 수 있다.
건강약속 3.3.3 체험코너는 서울시민 건강약속 3.3.3(지키자! 삼가자! 함께하자!)을 9개 부스에서 체험하며 생활 속 실천을 다짐하고
시민과 함께 만드는 ‘서울선데이파크’에서는 우리마을 집 만들기 핸들러, 후크볼 놀이와 투호, 제기차기, 활쏘기, 비석치기 등 전통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
건강먹거리 코너는 건강한 식생활 미각테스트와 영양상담 코너 등 운영, 각 자치구의 서울시 건강밥상 전시로 건강한 식생활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시민의 5대 주요사망 원인인 만성질환을 줄이고자 지난해 시민 건강약속 3.3.3을 제정·선포했으며, 실천하는 생활습관 중 첫 번째 ‘걷기’를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시는 올해 서울일자리 대장정과 시민 ‘걷기 마일리지’ 연계해 추진, 기업·소상공인 참여를 확대, 걷기 활성화에 노력해 왔다.
시는 시민 걷기를 활성화하고자 ‘워크온’, ‘빅워크’ 걷기 전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 시민들이 걷기를 통해 개인쿠폰도 받고 기부도 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앱을 통해 시민 총 71,456명이 참여, 총 270억 걸음을 달성, (재)데상트스포츠재단과 한국야쿠르트가 취약계층에 요거트 12,000개, 운동화 10,000개를 각각 기부하는 성과를 거뒀다.
◀ 시민 건강약속 3.3.3 ▶
지 키 자 (실천하는 건강생활습관) 3가지 : 걷기, 닦기, 싱겁게 먹기
삼 가 자 (절제하는 건강위험요인) 3가지 : 흡연, 과음, 단 음식
함께하자 (함께하는 건강공동체요인) 3가지: 자살예방, 심폐소생술, 응급차량 길터주기
나백주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생활습관성 질병은 건강한 생활습관 실천과 효율적인 건강정책으로 예방이 가능한 만큼 적극적으로 시민 실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서울시민의 건강한 수명은 늘리고,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줄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