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고등학교(교장 이윤걸)는 5월 9일(금)부터 5월 23일(금)까지 웅지원(경민고 진로진학역량계발 종합프로그램) 참여 1~3학년생 147명을 대상으로‘꿈탐대실(일반계열)’, ‘K-메딕(의약계열)’활동을 2주간 실시하였다. 본 활동은 여느 고교에서 학생들이 만나기 힘든 각 분야별 최고의 학자/전문가들의 깊은 식견을 직접 마주하며 자기주도적 주제탐구활동을 수행하는 경민고만의 진로/교과 연계 특색 활동이다.
올해는 10명의 학자/전문가가 지도강사로 초빙되어 각 분야에 대한 지식과 통찰을 경민고 웅지원생들과 공유하였다. 지도강사로는 전*학 서울대학교 생물교육과 명예교수, 이*민 서울대학교 영어교육과 교수, 안*명 KENTECH 에너지 공학부 교수 등의 학자와 의사, 약사, 반도체 연구원, 경제평론가 등의 전문가가 초빙되었다. 학생들은 본인의 진로 및 관심사와 관련된 주제 2개를 선택하여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수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전개되는 사전/사후 탐구 과정에 있다. 지도강사들이 직접 설계한 사전 탐구 과제를 통해 학생들은 특강 주제에 대한 기초 지식과 문제의식을 갖고 강연에 참여하게 된다. 이후 특강에서 얻은 심층적 통찰을 바탕으로 지도강사들이 제시한 사후 탐구 과제를 수행하여 탐구보고서를 작성 및 공유함으로써 지식의 확장과 심화가 이루어진다. ‘사전 과제 탐구(1단계) - 특강(2단계) - 사후 과제 탐구(3단계) - 탐구내용 공유(4단계)’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수동적 학습자가 아닌 능동적 탐구자로서 성장하며, 최종적으로 동료 간 탐구 내용 공유를 통해 협업적 학습 경험까지 얻게 된다. 최근 의약계열,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한양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켄텍 등의 경민고 합격생 거의 대다수가 본 활동에 깊이 참여하였다.
경민고는 이번 ‘꿈탐대실’, ‘K-메딕’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관심 분야에 대해 깊이 탐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참고] 2025 ‘꿈탐대실’,‘K-메딕’특강 주제
의료·보건: miRNA(2024 노벨 생리의학상 주제), 표적 항암제
인문·사회: 미학, 발달과 교육, 영어(외국어)교육 방법
자연·공학: 유전자 편집 기술, SoC 반도체, 인공지능과 에너지
경제·경영: 마켓팅, 식품첨가물(제로 음료)
<사진 1부 첨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