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1 (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NLA 조직위,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수상자 8명 선정

포럼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사진설명] 좌부터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수상자 △SCIENCE부문=김준호 ㈜칼만 대표이사, 김범진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대표이사 △HEALTH부문= 김현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에방의학교실 레지던트, 박소윤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간호사 △ECONOMY부문=김정현 ㈜셰어하우스 우주 대표이사 △ENVIRONMENT부문= 고덕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과장, 홍가람 국립환경인재개발원 과장 △CUTURE부문=심재원 ㈜카운터컬처 컴퍼니 대표이사 (사진=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LA) 조직위)

시상식: 2023년 9월 4일(월) (13:30), 국회 도서관 대강당

후원: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MDM그룹, 한국자산신탁, 지오영그룹,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한국입법기자협회 등 600여 언론 및 단체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LA) 조직위원회(공동조직위원장 문주현 MDM그룹 회장, 이치수 세계언론협회(WPA)회장 겸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회장-인신협 회장)는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총재 李山河,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WFPL)(www.wfple.org) 부설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LA) 조직위원회는 최근 과학계, 경제계, 법조계, 교육계, 보건의료계, 문화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 분야 전문인으로 구성된 심사선정위원회의를 개최하고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EW LEADER AWARDS)’ 각 부문 수상자 총 8명을 최종 선정했다고 21일 공식 발표했다.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EW LEADER AWARDS) 제정 취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 각 국가들은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로봇, 드론, 자율주행차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R&D(연구개발)에 대규모 자본을 투입하는 등 생존을 위한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와 같은 무한경쟁시대에서는 산업간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장이 형성되면서 수많은 기회가 만들어 진다. 수많은 기회가 열려있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를 이끌어 갈 2030청년세대들은 어떠한 준비와 노력을 해야 하는가?

그것은 바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남과 다른 생각을 해야 하고 남과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이에 극한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자신의 길을 개척할 수 있도록 2030 청년세대들은 자신감과 도전의식이 필요하다.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제정 목적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한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데 이바지한 2030 청년세대들을 발굴하여 이들의 노고를 격려하고 이를 널리 알리는데 있다. 또한 이를 통해서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불공정한 관행 등으로 좌절하고 방황하는 2030청년세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각 부문별 수상자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은 SCIENCE 부문, IT 부문, HEALTH 부문, FUSION 부문, POLITICS•LAW 부문, EDUCATION 부문, HUMAN RIGHTS 부문, ECONOMY 부문, ENVIRONMENT 부문, CULTURE 부문 등 총 10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 각 부문별 수상자는 다음과 같다.


SCIENCE 부문

SCIENCE 부문의 ‘SCIENCE AWARD’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SCIENCE 분야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물론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한 2030 청년세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빛낼 2030 청년세대 SCIENCE 분야 최고의 상으로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불공정한 관행 등으로 좌절하고 방황하는 2030 청년세대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선사하는데 있으며 김준호 ㈜칼만 대표이사와 김범진 웨이브라이프스타일테크 대표이사 최종 선정됐다.


HEALTH 부문

HEALTH 부문의 'HEALTH AWARD'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HEALTH 분야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물론 헌신적인 활동으로 보건발전의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한 2030 청년세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빛낼 2030 청년세대 HEALTH 분야 최고의 상으로 김현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에방의학교실 레지던트와 박소윤 계명대학교 대구동산병원 간호사가 최종 선정됐다.

ECONOMY 부문

ECONOMY 부문의 'ECONOMIC AWARD'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ECONOMY 분야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물론 창의적이고 열정적인 경제활동을 통한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한 2030 청년세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빛낼 2030 청년세대 ECONOMY 분야 최고의 상으로 김정현 ㈜셰어하우스 우주 대표이사가 최종 선정됐다.

ENVIRONMENT 부문

ENVIRONMENT 부문의 'ENVIRONMENT AWARD'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ENVIRONMENT 분야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물론 열정적인 활동을 통한 ENVIRONMENT 발전의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 창출에 기여한 2030 청년세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빛낼 2030 청년세대 ENVIRONMENT 분야 최고의 상으로 고덕규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 과장과 홍가람 국립환경인재개발원 과장이 최종 선정됐다.

CUTURE 부문

CULTURE 부문의 'CULTURE AWARD'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 정신으로 CULTURE 분야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물론 열정적인 활동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가치를 창출하는데 기여한 2030 청년세대를 기리기 위해 제정됐다. 이는 4차산업혁명시대 미래를 빛낼 2030 청년세대 CUTURE 분야 최고의 상으로 심재원 ㈜카운터컬처 컴퍼니 대표이사가 최종 선정됐다.

한편 NLA 조직위는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은 총 10개 부문으로 구성돼 있다”면서 “수상자 선정은 본 상의 취지에 맞는 수상자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하며 각 부문별 적합한 후보자가 없는 경우 수상자를 선정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NLA 조직위는 이어 “이와 같은 수상자 선정기준에 따라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에서는 10개부문 중 5개부문에서만 수상자가 최종 결정됐다”고 밝혔다.

NLA 기밀유지 기간 30년 명시

한편 NLA조직위는 수상자 선정의 객관성과 공정성을 엄격히 담보하기 위해 심사 등 수상자 선정과 관련한 일체의 내용은 비공개로 하며 기밀유지기간에 따라 30년간 봉인한다고 밝혔다.

시상식: 2023년 9월 4일(월) (13:30), 국회 도서관 대강당

제1회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 시상식은 2023년 9월 4일(월) 오후 1시 30분 국회 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포럼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

이날 식전 행사에서는 ‘‘대한민국이 가야 할 길은 무엇인가”라는 주제의 포럼이 진행될 예정이다.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본 포럼은 대한민국이 직면한 의제(AGENDA, 아젠다)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다룬다. 이날 포럼의 좌장은 세계총연맹 이치수 상임고문(현 제21대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장(AEC))이 맡게 된다.

주최 및 후원

본 행사는 미래를 빛낼 차세대리더상(NLA) 조직위, 대한민국 국회(전혜숙 국회의원), 세계언론협회(WPA) 등이 공동 주최 및 주관하며 후원에는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MDM그룹, 한국자산신탁, 지오영그룹,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대한인터넷신문협회(인신협), 한국입법기자협회 등 600여 언론 및 단체가 함께한다.

세계청년리더총연맹(WFPL, WORLD FEDERATION OF POWER LEADERS) 소개

세계청년리더총연맹은 2007년 1월 11일 설립된 ‘국제청소년연구원(구. 국제청소년연구소, 초대 대표 이산하)’을 모태로 한 정치적 중립기구로, 세계총연맹 부설 언론기관인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전국 17개 광역시·도 지부연맹 및 세계 각 국가의 지부연맹을 통해서 열정을 가진 청년인재들과 함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일어나는 위기상황을 해결해 나가는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세계 각국 간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약자가 소외 받지 않고 참여와 소통의 문화가 확산돼 ‘더불어 함께하는 세상’을 열어 가는데 가치를 두고 있다.

세계총연맹은 본 연맹이 추구하는 가치를 실현하고자 부설 언론기관과 연구기관, 세계연맹장학재단(설립 준비 중) 및 특별기구 등을 두고 있다. 부설 언론기관은 세계언론협회(WPA, WORLD PRESS ASSOCIATION)와 세계연맹기자단(WPC, WORLD PRESS CORPS) 및 세계연맹유튜버기자단(WYPC, WORLD YOUTUBE PRESS CORPS), 부설 연구기관은 국제청소년연구원, 세계여성연구원, 국제정책연구원, 세계경제정책연구원, 세계보건연구원, 세계과학기술연구원, 국제ESG평가원, 국제소비자평가원(ICEI), 세계환경연구원, 통일정책연구원 등 9개 기구, 기타 특별기구로 세계학교폭력추방본부(SVEH), 국회의원 의정평가 조직위원회(AEC), 전국 300여 연합단체 전국지자체혁신시민연대(지자체혁신연대)(CSLGI, Citizens’ Solidarity for Local Government Innovation), 전국언론단체총연합회(NFPO), 전국243개지자체혁신평가자문단, 전국 400여 연합단체 기회공정범국민실천연대(FOPAH), 전국 WFPL NGO모니터단, 특정세력권력사유화방지 범국민운동본부(PMHAPP, People’s Movement Headquarters Against Privatization of Power, 권력사유화방지국민본부) 등을 두고 있다.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김포시 민선8기 3년 ① 70만 대도시 기반을 다지다] 철도길 열고 도시개발 회생! 책과 교육의 도시로
김포시 민선8기 시정구호 ‘통하는 70도시 우리김포’ 에서 70은 ‘70만 대도시로 향함’을 뜻한다. 민선8기 김포시는 출범 3년만에 도시의 교통 및 도시개발, 교육 지형을 바꾼데 이어, 시민 일상 속 문화·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며 김포의 도시경쟁력을 전국을 넘어 세계에 알리고 있다. 김병수 시장이 이끄는 김포시 민선8기는 전반 2년 동안 지역의 숙원인 5호선 김포연장 및 신도시 확장, 산업기반 마련 등 중앙정부와 함께 해소해야 할 문제에 집중했고, 후반기에는 시민 소통을 확대해나가며 지역의 자원을 발굴해 도시경쟁력으로 전환해나가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획 배포 순서>① (전반 2년) 70만 대도시 기반을 다지다. ② (후반 2년) 김포가 가진 것을 기회로 만들다. 김포시가 70만 대도시로 나아가기 위한 기본 조건은 사통팔달 교통과 공공복리증진 및 쾌적한 도시환경을 위한 도시개발, 우수한 교육환경이다. 이와 같은 조건은 시민들이 김포시에 지속적으로 살고자 하는 정주의식을 키운다. 김포시는 이 세 가지 조건을 22년 출범 이래 2년여 만에 서울5호선 김포연장사업을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본사업으로 반영시켜 확정지었고, 현재 신속예타 결과 발표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연천군, 접경지역 AI 기반 그린바이오 미래 성장 전략 모색
경기도 연천군(군수 김덕현)은 지난 6월 27일 국립 통일교육원에서 개최된 『2025 지리학대회 접경지역 AI 특별 세션』에 참석하여 AI 기술을 활용한 접경지역 전략산업 및 지정학적 재편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특별 세션은 대한지리학회 주관으로 진행되었으며, AI·GIS·그린바이오·안보 분야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접경지역의 지속 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했다. 김덕현 연천군수는 기조 발제를 통해, “연천군은 수도권에 위치하면서도 DMZ 천연자원을 비롯해 임진강·한탄강 등 풍부한 수자원과 드넓은 가용 부지를 보유하고 있어 AI 기반 정밀농업 실행과 그린바이오 산업육성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연천군은 현재 ▲자율주행 트랙터 및 농업용 로봇을 활용한 스마트농업 실증사업, ▲국내 최초 위성 기반 정밀농업 시범사업, ▲연천 BIX 그린바이오 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AI 기반 미래 전략산업(그린바이오)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연천군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 및 DMZ 접경지역의 지리·생태적 강점을 바탕으로 AI 정밀농업 운영시스템을 고도화하고 이를 통해 향후 남북 농업협력 방안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세션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