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0. 31. 10:00~16:00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제1회 부산 도시농부 가을하늘 축제」개최
함께하는 생활 속 도시농업’이 주제, 생활 속 실천 가능한 다양한 도시농업 모델 제시
10월 31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부산시청 녹음광장이 ‘제1회 부산시 도시농부 가을하는 축제의 장’으로 변신한다. 시민 누구나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내 손으로 흙을 만지며 직접 도시농업 체험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부산도시연합회는 10월 31일 부산시청 녹음광장에서 ‘함께하는 생활 속 도시 농업’을 주제로「제1회 부산시 도시농부 가을하늘 축제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도시농업공동체 22개단체 참여, 걸어서 10분 내 ‘부산시청 녹음광장 곳곳에 도시농업 체험시설 마련’등을 주요 내용으로 생활 속 실천 가능한 다양한 모델을 제시해 시민들에게 실제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축제는 가을꽃차만들기 등 체험하는 <체험마당>, 사고 팔고 바꾸고 하는 <장터마당>, 도시농업 정보를 교환하는<정보마당> 토톡 먹거리<먹거리마당>, 발효액 등 배부 <나눔행사>로 구성된다.
도시농업‘파이프 팜’에서는 가정내 베란다·주방을 실물과 같이 연출하고 이곳에서 재배 가능한 작물과 시민들이 쉽게 따라할 수 있는 텃밭 및 파이프팜 조성, 작물재배 방법 등을 소개해 생활 속에서 도시농업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외에도 초보 도시농부들이 도시텃밭을 가꾸면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에 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는 ‘도시농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도시농업상담소’도 운영한다. 행사당일 오전 10시부터는 시민 100명을 대상으로 퇴비, 발효액 나눔 행사도 진행된다. 도시농업단체 및 도시농부가 가지고 나온 홍보, 전시, 판매 등 지역특산물 장터도 열린다.
부산도시농업연합회 황순자 회장은 “도시농부 가을하늘 축제를 방문한 시민들이 힐링과 나눔을 통해 이웃과 소통하는 등 공동체 회복에 한발짝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다양한 콘텐츠를 소개하고, 체험의 장을 마련하는 등 앞으로 매년 개최해 국내 최고 도시농부 축제행사로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참고자료]
부산시 도시농부 가을하늘축제 행사계획
우리시 100만 도시농부가 천고마비 가을하늘 아래서 어울리고 체험하고 나누고 판매하며, 전시하고 교환하는 축제한마당을 부산도시농업연합회가 부산광역시도시농업팀의 후원으로 진행하여 화합과 친교를 다지는 축제로 승화 하고자 합니다
추진방향
부산도시농업연합회와 많은 시민이 함께하는 한마당 잔치
도시농업 기관·단체·시민·참여로 도시농업 분위기 확산
특색있는 축제 인프라 구축과 도시농업의 가치 확산과 저변확대
도시농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개발하여 사회적 경제 활성화
행사개요
일 시 : 2016. 10. 30(월) 10:00∼16:00
장 소 : 부산광역시청 녹음광장 일원
주최/주관 : (사)부산도시농업연합회
후 원 : 부산광역시도시농업지원팀
참 석 자 : 시장님, 부산도시농업연합회소속단체, 도시농업
일반단체, 도시농업관계단체, 부산시민등
행사내용 : 체험마당, 장터마당, 먹거리마당, 정보마당
부산시 2017년 도시농업추진사업 홍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