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13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10. 6.~10. 9.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리는 『2016 부산국제음식박람회』에서 어린이 식생활안전에 대해 홍보·체험 기회를 제공
건강한 급식 밝은 미래! 어린이 안심급식은 부산시와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함께합니다.
부산시와 부산시 *13개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10월 6일부터 10월 9일까지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EAT WELL, LIFE WELL” 이라는 주제로 부산의 맛과 멋을 널리 알리고, 올바른 식문화전파와 한식의 세계화를 목표로 개최되는『2016 부산국제음식박람회』에서 어린이 식생활안전에 대하여 홍보·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부산진구, 해운대구, 부산남구, 부산사하구, 부산사상구, 부산서․영도구, 부산동래구, 부산북구, 부산금정구, 부산연제․수영구, 부산중․동구, 부산강서구, 부산기장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어린이들에게 단체 급식을 제공하는 어린이급식소에 대한 위생 및 영양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특별법에 의거 설치되었고 현재 부산시에는 부산진구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를 비롯하여 13개 센터가 2012년 6월부터 개소하여 13개 센터가 운영중이다.
센터에서는 6월 30일 현재 부산시 어린이급식소중에서 약 70%인 1,526개소를 등록받아 51,564명의 어린이에게 영양․위생적으로 균형잡힌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놀이터」라는 주제로 식중독 예방·홍보체험관과「영양만점! 건강만점! 똑똑한 급식」이라는 주제로 어린이 식생활 홍보 체험관이 운영된다.
식중독 세균 패널, 올바른 배식 및 적정 배식량 패널, 올바른 구강위생 관리 관련 위생교육 교구, 영유아 1인 1회 적정 배식량 식판모형, 식사예절 영양교육 교구, 식품구성자전거, 저나트륨/저당 교육교구, 영양성분 읽기 패널 등을 상시 전시한다.
또한, 손 씻기 그림순서 배치하기, 알쏭달쏭 위생퀴즈대회, 식중독 예방 비누만들기, 뷰박스 및 ATP 측정기 활용 내 손의 오염도 알기 및 채소·과일 냠냠 부채 만들기, 건강한 간식 미로찾기/ 우유곽 접기 체험, 짠맛 미각테스트, 충분한 수분 섭취 장려를 위한 투호놀이 등 함께 참여하여 즐기는 행사도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You are what you eat”(당신이 먹는 음식이 바로 너) 라는 말이 있다 ‘당신이 먹는 음식이 당신의 성격을 만든다’라는 뜻으로 먹는 음식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말이다어릴 때부터 먹어왔던 음식은 시간이 흘러 성인이 되어서도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 꼭 그 음식을 먹게 되듯이 엄마가 아이들에게 어떤 음식을 선택해 제공하였는지 여부는 그 아이의 식습관 형성 및 그 후손의 식생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부산시 관계자는 “풍요로운 가을, 먹거리 가득한 축제의 장”에서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통해 어린이식습관 형성 및 건강한 먹거리의 중요성을 느껴 보시기 바랍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