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9.03 (수)

  • 구름많음동두천 29.3℃
  • 맑음강릉 33.1℃
  • 구름많음서울 29.7℃
  • 구름조금대전 30.6℃
  • 구름조금대구 30.8℃
  • 맑음울산 31.3℃
  • 구름조금광주 30.5℃
  • 맑음부산 31.2℃
  • 맑음고창 31.0℃
  • 맑음제주 31.5℃
  • 구름많음강화 28.8℃
  • 구름조금보은 27.9℃
  • 맑음금산 29.4℃
  • 구름조금강진군 30.8℃
  • 맑음경주시 31.7℃
  • 구름조금거제 30.6℃
기상청 제공

민선 7기, 29만 시민은 순천시를 어떻게 바꾸었나!

◇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특별한 방법, ‘순천형 권분운동’
◇ 회사 설립까지, 마을공동체가 만드는 마을 브랜드
◇ 시민이 조성한 마을정원이 2023국제정원박람회장의 무대로

                 
순천시(시장 허석)는 민선7기 ‘새로운 순천, 시민과 함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현장 소통을 강화하며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특히 민선 7기 중 2년여 간의 지속된 코로나19를 위기가 아닌 기회로 삼아 시민들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를 끌어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최초 두 번째 개최되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시민 주도 박람회로 개최하고자 시민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특별한 방법, ‘순천형 권분운동
권분(勸分)은 조선시대 흉년이 들면 관청에서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해 부유층에게 재물 나누기를 권했던 우리나라의 아름다운 미풍양속이다. 시는 코로나19로 심신이 지친 시민, 특히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순천형 권분운동’을 추진해 오고 있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로 무료급식이 중단되자 끼니 걱정을 해야 하는 어르신과 다문화가정, 장애인 등 취약계층 5,500명에게 일주일분의 식료품과 의료용품을 담은 권분상자를 전달했다.

이를 계기로 ‘순천형 권분운동’은 마스크 나눔운동(147만 개, 28만 시민에게 3매씩 배부), 착한 선결제 운동(총 2,342건, 약 9억 3,900만 원 경제효과), 권분가게(2억 4,000만 원 기부, 8,217명 이용), 어깨동무 가게(24개 업소 참여, 103명의 학생 연계 지원), 모두애(愛)티켓 나눔(3,300만 원 기부, 2,467명 시민 인식개선 무료 영화관람)으로 이어졌다.

지난 11월에는 일곱 번째 권분운동으로 ‘김장김치 기부 나눔’을 추진했다.  ‘다같이 김-치-!’는 시민들의 기부금으로 어려운 이웃들에게 김장김치를 나누는 운동이다. 총 1,400명이 권역별 릴레이로 김장 담그기에 참여하여 총 16여 톤의 김장김치를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3,200여 명에게 전달했다.

 회사 설립까지, 마을공동체가 만드는 마을 브랜드
공동체는 마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마을의 비전을 제시하는 주체다. 시는 이러한 공동체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지원 시스템을 통해 주민들의 참여와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공동체 역량강화를 위한 시스템 및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2005년 주민자치대학을 시작으로 주민 공동체 공모사업을 시행했다. 2007년 공동체 활동의 법적 기반을 다지기 위해 ‘순천시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2013년 전남 최초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개소하여 현재까지 전문가 양성교육 및 공동체 사업을 중점 지원하고 있다.

시의 공동체 지원 사례 중 전국 마을공동체 우수사례로 대표되고 있는 주암면 문성마을은 주민 소득 문제를 해결하고자 마을 대표 생산물인 콩으로 소득창출 사업을 시작하였다. 주민들은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하고 생산 및 체험활동까지 개발하는 등 마을의 정주 여건 개선과 더불어 소득사업까지 이루어내었다.

공동체 주도로 마을 브랜드화를 구축해가고 있는 향림골은 마을 자원을 활용한 생태·자연 친화적 ‘생태창조 체험 마을’로 재탄생했으며, 공동체가 운영하는 체험교실과 매년 ‘숲틈시장’이라는 1회용품 없는 축제를 개최하여 환경보호 메시지 전달하고 생태체험마을의 브랜드 및 이미지를 견고히 다져나가고 있다.

  

시민이 조성한 마을정원이 2023국제정원박람회장의 무대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가 도심전역을 대상으로 개최하게 되면서, 순천시는 시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도하여 도시 전체가 거대한 정원으로 연결되는 정원로드를 만든다는 계획을 밝혔다.

시는 시민이 주도하는 박람회를 실현하기 위해 먼저 시민 참여를 견인할 읍면동 시민정원추진단 406명을 꾸렸다. 지난해 9월 구성 이후 230곳의 유휴지를 발굴하였으며, 올해 본격적인 활동으로 도심 자투리 공간 약 40곳을 정원으로 가꾸었다. 24개 읍면동 시민정원추진단은 2023년까지 박람회 붐 조성을 위해 다방면의 시민운동과 도심 구석구석 한 뼘의 공간에도 정원을 만들고 있다. 이들은 정원리더로서 이웃들에게 일상 속 정원문화와 정원마인드를 배양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 ‘내 집·내 가게 앞 화분내놓기 운동’을 통해 시청 앞 거리상가 80여 곳 등 좁은 공간에서도 헌 화분을 재활용한 작은 정원이 조성됐으며, 주민 공동체가 주축이 되어 ‘예쁜 거리정원 만들기’를 추진했다. 이렇게 시민이 곳곳에 만드는 다양한 정원은 2023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한 도심정원 투어 코스로 활용된다.

허석 순천시장은 “지방자치시대 진정한 시민은 지역에 살고 있는 주민 스스로가 지역의 문제를 고민하고 이를 주체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다.”라며 “순천시는 위대한 시민들이 있어 코로나19라는 긴 터널을 이겨왔으며, 시민주도의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를 꿈꿀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29만 순천시민과 함께 정원박람회의 성공과 함께 생태와 경제로 생명력을 가진 ‘30만 정원도시 순천’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의정부시, 송산권역 산업‧인프라‧복지 혁신으로 새 성장축 부상
의정부시(시장 김동근)는 9월 3일 고산동 복합문화융합단지 현장을 방문해 송산권역을 경제‧인프라‧복지가 조화를 이루는 미래 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이번 현장 행보는 민선 8기 3주년을 맞아 권역별 핵심 성과를 점검하고, 민락‧고산‧용현을 아우르는 통합생활권 구축을 통해 의정부 발전의 새로운 동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날 현장에는 지역 주민들이 함께해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권역 발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복합문화융합단지‧용현산단‧LH…송산권역 경제 성장축 완성송산권역의 경제 성장축은 복합문화융합단지와 용현산업단지, 한국토지주택공사(LH) 경기북부지역본부 입주로 본격화돼 의정부의 기업도시 도약을 이끌고 있다. 시는 올해 3월 산곡동 396번지 일원, 총면적 65만㎡의 ‘복합문화융합단지 도시개발사업’ 조성공사를 마무리하며, 문화‧관광‧쇼핑‧주거가 융합될 미래형 복합공간의 기반을 마련했다. 단지에는 약 1천800세대의 주거용지와 기반시설이 조성됐으며, 2026년 하반기 개점을 목표로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입주할 예정이다. 또한, YG‧네이버‧넥슨 등이 참여하는 ‘실감형 디지털미디어센터(I-DMC)’도 함께 들어설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가수 민경훈, 따뜻한 감성으로 매력 양평 알린다… 양평군 홍보대사 위촉
양평군(군수 전진선)은 3일 군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9월 월례조회에서 가수 민경훈을 양평군 홍보대사로 위촉했다. 가수 민경훈은 록밴드 ‘버즈’의 보컬로 데뷔해 뛰어난 가창력으로 ‘겁쟁이’, ‘가시’, ‘나에게로 떠나는 여행’, ‘남자를 몰라’ 등 수많은 히트곡을 발표했으며, 방송 예능 ‘옥탑방의 문제아들’, ‘아는 형님’ 등에 출연해 많은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친근하고 유쾌하며 따뜻한 매력으로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민경훈 씨가 홍보대사로 위촉됨에 따라 젊은 세대를 포함한 전 세대에 걸쳐 양평군을 홍보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위촉식에서 민경훈 홍보대사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행복하고 아름다운 양평군의 홍보대사가 되어 영광스럽다”며 “살기 좋은 양평, 매력 넘치는 양평을 더욱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진선 양평군수는 “뛰어난 음악적 재능은 물론이고 진솔하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민경훈 님을 양평군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양평의 매력을 알리는 데 있어 활발한 활동으로 큰 역할을 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경훈 홍보대사 위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