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김재현)은 11월 22일 임업인과 목재업계의 경제 활력을 높이기 위한 ‘한국임업진흥원 5개년 발전방안(2020∼2024)’을 수립하여 발표했다.
한국임업진흥원(원장 구길본, 이하 임진원)은 산림과학기술분야의 연구개발 성과를 실용화하고 임산물의 생산·유통·정보제공 등을 통한 산림소득증대 및 산업화 촉진을 목적으로 2012년 설립된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이다.
이번 발전방안은 산림분야 경제·산업 전담 공공기관인 임진원의 쇄신을 통해 농업과 어업에 비해 영세한 임업·임산업을 활성화하고, 문재인 정부의 핵심정책인 ‘경제 활력 제고’와 ‘함께 잘사는 포용국가’ 실현을 적극 지원하기 위한 중장기 계획이다.
발전방안에는 임업과 임산업의 진흥을 지원하기 위한 5대 핵심전략으로 ▲임가 소득 증대 및 산촌 활성화 ▲산림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산림경영 지원 및 산림병해충 관리 ▲산림정책 이행 지원 ▲기관 경영 내실화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16개 주요과제를 제시했다.
이를 토대로 임진원은 경제산림‧복지산림‧생태산림 구현을 위한 ‘제6차 산림기본계획’과 국토, 산촌, 도시로 이어지는 숲 공간 구축을 통한 ‘숲 속의 대한민국 만들기 추진계획’의 실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산림청 이준산 산림정책과장은 “한국임업진흥원 5개년 발전방안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산림정책을 구현”하고 “나아가 정부혁신을 통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공공기관의 합리적인 책임 경영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참고 1 | | 5대 핵심전략별 주요과제 |
(핵심전략 1) 임가 소득 증대 및 산촌 활성화
① 임가 소득 증대 및 산촌 활성화
② 임산물 소비‧유통 확대
③ 임업인 맞춤형 교육 확대
④ 지역주민 주도 산촌활성화
(핵심전략 2) 목재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
① 목재산업 활성화 및 중소 목재기업 성장 지원
② 목재품질 관리 체계 강화
③ 사람중심 산림자원 순환경제로 좋은 일자리 창출
(핵심전략 3) 산림경영 지원 및 산림병해충 관리
① 지속가능한 산림경영 확산
② 산림탄소상쇄 및 배출권 거래 활성화
③ 산림병해충 관리체계 강화
(핵심전략 4) 산림정책 이행 지원
① 산림분야 연구개발 혁신 및 산림과학기술 실용화 촉진
② 산림정보통계 구축‧활용 확대
③ 산림분야 4차산업 혁명 선도
④ 글로벌 산림협력 강화
(핵심전략 5) 기관 경영 내실화
① 경영관리 효율화
② 청렴‧투명 경영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