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약이행평가 최우수기관, 지방자치경쟁력지수 3년 연속 최우수기관
지방자치행정대상, 유권자대상 등 상복 잇달아........
2014~2015년 국무총리상, 2016년 국토교통부장관상에 이은 쾌거
□ 기장군(군수 오규석)은 10월 18일 ‘2017년 대한민국 도시대상평가’에서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 국토교통부에서 주최하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이 공동주관하는 ‘2017년 대한민국 도시대상평가’에서 기장군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3년 연속 수상에 이어 올해에는 도시경제 부문에서 전국 1위에 올라 국토교통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 군단위 전국최초로 대한민국 도시대상평가에서 4년 연속 수상함으로써 이제 지속발전 가능하고 살기 좋은 도시로 자리매김 하였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 10월 18일 평택시 평택호관광단지에서 개최된 시상식에는 김경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 수상지자체장, 도시분야 유관단체 등 각계인사와 시민단체들이 참석했다.
□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국토교통부에서 도시의 지속가능성 및 생활인프라를 평가하고,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지자체의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여, 우수사례를 권장·보급하기 위해 2000년부터 시행하여, 올해 18회째를 맞는 국내 최고의 권위를 자랑하는 대상으로 평가받고 있다.
□ 올해에도 전국적으로 경쟁력 있는 기초지방자치단체가 응모한 가운데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등 4개 부문 67개 항목별로 평가했다.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및 국토연구원 소속 도시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단이 서면 및 현지실사를 병행하여 심도 있는 평가가 실시되었다.
□ 오규석 기장군수는 “본 수상을 통하여 우리 군이 전국적으로 살기 좋은 도시의 모델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도시 전분야에서 골고루 발전할 수 있도록 700여 공직자들과 함께 전 행정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한편, 대한민국 도시대상을 수상하는 기장군은 국토교통부의 재정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인센티브를 부여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