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21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을 위한 .부산시-부산은행, 공동 업무협약 체결

◈ 부산시·부산은행, 공동 업무협약으로 재난지원금 지급 위한 선불카드 신속 발행 추진
◈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55만 장 발행·1,933억 원 규모… 5.18. 오프라인 즉시 수령 가능
◈ 부산은행, 선불카드 발급 비용 및 매몰 비용 일체 부담… 지자체 재정부담 경감 지원


부산시와 부산은행(은행장 빈대인)이 오늘(13일)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에 관한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불카드의 신속한 지급과 적정 관리에 관한 이행사항을 규정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선불카드 발급의 시급성을 고려하여 별도의 행사 없이 기관장 명의의 서면으로 협약을 체결하였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부산시가 16개 구·군의 위임을 받아 사업 총괄 및 협약사항을 이행하기로 하고 ▲부산은행은 선불카드를 지급·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 관리시스템을 구축·운영하며 ▲선불카드 미사용 잔액에 대한 지자체(구·군) 반납 ▲대금납부 이행사항 등이 담겨 있다. 

  특히, 부산은행은 지자체의 예산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의 발급 비용과 미수령회수 카드의 발급 비용 전액을 부담한다. 또한, 훼손 및 분실로 인한 사용자의 재발급 비용 또한 전액 부담하기로 하였다.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는 오는 18일부터 온라인(부산긴급재난지원금.kr 또는 fighting.busan.go.kr)과 오프라인(읍면동 주민센터)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사용지역은 부산시 내로 한정되며, 사용 제한업종은 부산 동백전 카드 기준을 준용한다. 발행권종은 20만원권과 40만원권 2종이며, 신청 시 발행권종은 선택이 불가하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선불카드를 신속히 지급하여 시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코로나19로 인해 전 국민이 어려운 시기, 지자체의 재정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카드발급 비용 일체를 전액 부담하기로 한 부산은행의 통 큰 결정에도 감사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달 29일, 1,933억 원 규모의 선불카드 55만 장을 부산은행에 1차 선주문하였으며, 신용·체크카드 신청과 선불카드 발급량 추이를 지켜본 후 2차 추가 발행을 논의할 계획이다.

참고1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협약개요

                
협약 개요
○ 목   적 :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의 신속한 
             지급과 적정 관리에 관한 이행사항 규정
 ○ 대   상 : 부산시(시장 권한대행 변성완) ↔ 부산은행(은행장 빈대인)
 ○ 방   식 : 협약서 2부 작성하여 상호 서명 후 각 1부씩 보관
                * 사업의 신속추진을 위하여 공동업무협약 행사 생략 
 ○ 1차 선주문(4.29) : 16개 구·군 1,933억 원 / 선불카드 550,000장
                                                                          

 

협약서 주요 내용

 

 

 

3(협력사항)

- 선불카드의 납품은 부산은행에서 각 구·군으로 일괄 배송

4(제한사항)

- 카드 발급 비용 및 미수령 회수 카드의 발급 비용에 대한 부산은행 전액 부담 사항

- 사용지역, 사용기한 및 업종제한 명시

- 훼손 및 분실로 인한 재발급 비용 부산은행 부담

- 선불카드 미사용 잔액은 부산은행에서 사후정산 후, 각 구·군으로 반납

5(역할분담)

- 부산시의 16개 구군 위임 사항 등 수행상황 총괄 관리

- 선불카드 대금은 카드 수령 이전 구·군 단위 부산은행으로의 일괄 지급 원칙

                    
향후계획
○ 5. 12(화)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공동업무협약 체결 완료
 ○ 5. 15(금) 선불카드 대금지급 완료 및 구군 일괄 배송 
 ○ 5. 18(월)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온·오프라인 접수 및 지급 시작
  

참고2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선불카드 공동업무협약서()

                                                                                   

 

-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을 위한 -

 

공 동 업 무 협 약 서

 

부산광역시부산은행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국민들의 생계안정과 소비촉진 등을 위해 지원하는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사업에 관한 업무를 차질 없이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협약을 체결한다.

 

1(목적) 이 협약은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이 코로나19 사태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하여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의 신속한 지급과 적정한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용어의 정의) 이 협약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

 

1.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란 부산광역시가 코로나19에 따른 시민의 생계 안정과 소비촉진 등을 위하여 지원하는 선불카드를 말한다.

 

2. 대상자란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가진 부산 시민을 말한다.

 

3(협력사항)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가 대상자에게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극 협력하여야 한다.

 

1. 협약에 따라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지역 선불카드인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를 제작·발행하기로 한다.

 

2.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3.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의 납품은 부산은행에서 각 구·군으로 일괄 배송하도록 한다.

 

4(제한사항)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적극 이행하여야 한다.

 

1. 카드 발급 비용 및 미수령 회수 카드 발급 비용은 부산은행이 부담한다.

 

2. 사용지역은 부산광역시 시내로 한정 하며, 사용기한은 2020.8.31.까지로 정한다.

 

3. 업종제한은 부산 동백전 카드 기준을 준용한다.

 

4. 훼손 및 분실로 인한 재발급 비용은 부산은행에서 부담한다.
(, 재발급 카드의 경우,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재고 소진시, 일반 선불

카드로 대체 발급 예정)

 

5. 사용기한 만료 후,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미사용 잔액은 부산은행에서 사후정산하여, 각 구·군으로 반납시킨다.

 

6.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사용에 관한 기타 약관 내용은 상호 협의하여 조정한다.

 

5(역할분담)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발행을 효율적 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다음 각 호와 같이 역할을 분담한다.

 

1. 부산광역시는 16개 구·군의 위임을 받아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의 사업계획 수립, 예산 확보 및 교부, 계약 등 사업 수행상황을 총괄 관리한다.

 

2.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긴급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 수령 이전에 구·군 단위에서 부산은행으로의 일괄 지급을 원칙으로 한다.

 

3. 부산은행은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를 지급·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업무관리 시스템을 구축운영한다.

 

6(비밀유지)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상호 협력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취득한 비밀사항 및 기타 관련 정보 일체를 이 협약의 이행을 위한 목적 외에 다른 목적으로 이용하지 아니하고, 위 정보 등을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누설하여서는 아니 된다.

 

7(신의성실의 의무)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은 상호 긴밀한 협력과 신뢰를 바탕으로 제3(협력사항), 4(제한사항), 5(역할분담) 및 제6(비밀유지) 제반 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기로 한다.

 

8(기타사항) 협약 내용은 당사자 간의 협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협약서에 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상호 협의하여 처리하기로 한다.

 

9(효력) 이 협약의 효력은 협약을 체결한 날부터 발생한다.

 

 

이 협약의 체결을 증명하고 모든 의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협약서 2부를 작성하고 부산광역시와 부산은행이 서명 또는 날인한 후 각각 1부씩 보관한다.

 

위 협약서 내용에 동의합니다.

 

20205월 일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ity_hall_logo.gif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0pixel, 세로 130pixel

부산광역시

 

 

 

BNK 부산은행

시장 권한대행 변성완

 

은행장 빈대인

 

 

 

 

 

   

참고3

 

#힘내자 부산! 선불카드 사용 안내문 및 주의사항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서울교통공사 “직원 참정권 보장”… 공직선거법 개정 반영
서울교통공사가 개정된 공직선거법을 반영해 직원들의 정치 참여 권리를 보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는 지방공기업 직원의 참정권을 제한하고 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따른 해명과 후속 조치로, 공사는 내부적으로 개정된 법령을 정확히 안내하고 재발 방지에 나섰다.공사 감사실은 지난 5월 8일,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 의무와 복무 기강 유지를 강조하는 내용의 공문을 사내에 시행한 바 있다. 그러나 해당 공문이 올해 1월 개정된 공직선거법의 내용을 반영하지 않고, 이전 법령을 기준으로 작성된 사실이 확인되며 논란이 일었다. 개정된 공직선거법은 지방공사와 지방공단의 상근직원을 선거운동 금지 대상에서 제외함으로써, 지방공기업 직원의 정치 참여를 가능하게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해당 직원들의 기본적인 참정권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취지에서 비롯된 개정이다.이러한 상황에서 언론 일부는 서울교통공사가 법 개정 사실을 무시한 채 직원의 정치 활동을 제한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서울교통공사는 설명자료를 통해 당시 공문이 개정 이전의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인정하며, 이후 전 직원에게 개정된 공직선거법의 핵심 내용을 별도로 안내하는 공문을 추가로 시행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