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는 오는 5월 시행하는 “2017년 속초시 사회조사”에 대비해 4월 7일까지 25명의 조사원을 모집한다.
본조사는 5월15일부터 6월1일까지 18일간 관내 표본 1,000가구를 대상으로 실시하며, 속초시가 자체적으로 특성항목을 설정하여 사회조사를 실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회조사는 시민의 삶의 질과 관련된 사회적 관심사와 만족도 등을 분석하여 이를 사회 지표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해 시민 참여 기반의 정책 수립을 위해 실시한다.
조사는 조사원이 표본가구로 선정된 가구를 방문해 만 13세 이상 상주 가구원에게 조사 항목을 직접 묻는 면접방식으로 이뤄지며, 조사항목은 교육, 복지, 경제, 문화와 여가, 주거와 교통, 환경 등 11개 분야 65개 문항이다.
특히, 22개의 속초시 특성조사항목으로는 관광, 출산장려, 문화생활, 노인복지, 주거환경 및 최근 지역의 주요 관심사인 동서고속화철도 관련한 부문의 조사에 중점을 두어 속초시민의 생활상 및 관심사에 대해 더욱 세밀히 분석할 계획이다.
사회조사를 희망하는 주민은 속초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해 속초시청 기획감사실(033-639-2124)에 접수하면 된다.
최종 합격자는 신청자중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해 오는 10일 홈페이지에 공고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이번 사회조사는 속초시 미래를 위한 정책설정에 기초자료가 되는 중요한 조사이므로 유능하고 성실한 주민들의 많은 신청이 있길 당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