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 신청 대상은 3월에 어린이집․유치원을 가는 아동(보육료, 유아학비) 또는 3월부터 가정양육하는 아동(양육수당)으로 신규․변경신청하는 경우이다.
신청방법은 주민센터 방문 신청이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신청(www.bokjiro.go.kr)이 가능하며, 특히 올해 새롭게 도입한 모바일신청(복지로앱)은 젊은 부모들로부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된다.
관내 어린이집은 62곳에 관내 영유아 4,500여명 중 2700여명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으며,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니지 않고 가정에서 양육하는 아동 1,100여명에 대해서는 가정양육수당이 지원된다.
맞춤형 보육정보는 아이사랑 포털사이트(www.childcare.go.kr)에서 생활주변의 다양한 어린이집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한편, 속초시는 올해 31개 분야 사업에 179억원을 투자하는 보육 사업을 추진한다.
주요 사업은 ▲보육료 및 양육수당지원 ▲어린이집운영 지원▲어린이집 운영수준 향상 ▲보육교직원 처우개선 향상 ▲어린이집 기능보강 ▲취약보육 활성화 지원 ▲평가기능 강화 등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일·가정양립지원과 보육서비스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간제 어린이집 및 시간 연장 어린이집 확대, 보육교직원 처우개선과 인건비 등을 지원하고 다양한 보육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