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평생학습센터는 지난 7월5일과 7월6일 두 차례에 걸쳐 다양한 연령의 수강생 15명을 대상으로 코바늘과 지끈을 이용해 손뜨개로 매듭을 엮어 자신만의 모자를 만드는‘바캉스 플로피햇 만들기’1일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이번 학습에 담겨있는 주된 내용은 종이를 감아 만든 지끈과 코바늘 도안을 이용해 손뜨개질을 함께 접목시켜 모자를 만드는 과정으로, 무늬를 엮는 방법에 따라 모양이 변화하고 학습자 각자의 개성을 작품에 담을 수 있으며 더불어 선인들의 지혜가 돋보이는 점을 발견하고, 주로 포장 끈 대용이었던 지끈 재료 활용을 통한 우리 삶의 뿌리를 찾는 전통문화 학습에 의미가 있다.
이날, 체험에 참여한 한 학습자는“평소에 뜨개질을 취미로 해왔었는데 지끈을 이용한 공예는 처음으로 접하는 과정이며 새로운 분야를 배우고 경험을 쌓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어서 행복하다. 앞으로도 이런 체험을 통해 다양한 공예작품을 접해볼 기회가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두정호 평생학습센터 소장은 “이번 체험학습을 통해 전통 문화학습의 가치를 알아가며 한 땀 한 땀 정성을 들여 이어 만든 지끈 모자로 무더운 여름을 시원하게 보내는데 작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센터 1층에 평생학습 정보 제공 및 상담을 위한 평생학습 나눔터를 연중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시민들에게 다양한 평생학습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해마다 1일 체험학습 (월평균 1~2회)을 진행하고 있다.
이 밖에 자세한 사항은 배움이 즐거운 행복도시 구현을 위해 다양한 평생학습 정보제공을 하고 있는 평생학습나눔터 ☎ 980-5155로 문의 하시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