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이 지난 8일 발효연구회 회원 24명을 대상으로 한신활력아카데미 마스터과정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교육’을 마무리했다.
발효연구회는 강진군농업기술센터에서 주관한 녹색문화대학 발효과정 교육을 받은 수료생들 중 지속적인 교육에 대한 의지가 있는 회원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한 연구회로 현재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의 액션그룹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장미경 (전)한국미용전문학교 조교수를 강사로 초빙해 6월 20일부터 8월 8일까지 8차례의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전문교육이다. 동백꽃 발효유, 자소엽콤플렉스, 로즈마리, 어성초, 쑥 등의 발효추출물을 제조하고 이를 이용한 샴푸, 폼클렌징, 바디워시, 비타민C세럼, 로션 등 다양한 천연화장품 만들기 수업을 진행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된 종강식에는 유미자 강진군 부군수, 김보미 강진군의회 의장, 유경숙 부의장, 발효연구회 회원과 관계자 30여 명이 참석해 그동안의 교육 성과를 공유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유미자 부군수는 격려사에서 “발효연구회 회원들의 강진 농특산물에 대한 차별화된 접근과 자발적인 관심에 감사드린다. 이번 교육이 환경을 생각하는 개념소비, 착한소비 트렌드에 부합하는 강진만의 차별화된 발효상품 개발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농림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구성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추진단은 액션그룹의 교육과 컨설팅에 대한 요구를 반영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사진설명 : 발효추출물을 이용한 천연화장품교육 종강식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