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15 (금)

  • 구름많음동두천 20.7℃
  • 흐림강릉 17.2℃
  • 구름많음서울 21.4℃
  • 흐림대전 21.7℃
  • 흐림대구 23.2℃
  • 구름많음울산 22.4℃
  • 흐림광주 22.3℃
  • 구름많음부산 26.1℃
  • 흐림고창 21.0℃
  • 구름조금제주 26.7℃
  • 구름많음강화 21.0℃
  • 흐림보은 20.8℃
  • 흐림금산 20.8℃
  • 흐림강진군 26.2℃
  • 흐림경주시 21.5℃
  • 흐림거제 23.8℃
기상청 제공

환경뉴스

LH, 노후임대주택 단지환경 개선 위한 ‘Change Up’ 사업 실시

- 커뮤니티 강화, 임대주택 부정적 이미지 개선, 입주민 생활편의 증진 목적
- 정원·텃밭 조성, 단지 내 상가 외관 리모델링, 전동휠체어 보관대 설치 등- - 준공 후 25년 경과한
- 준공 후 25년 경과한 영구임대주택 6개 단지를 대상으로 시범사업 추진

URL복사

                   

□ LH는 노후임대주택 공동체 문화 형성과 시설개선을 위한 단지환경 개선 사업인 ‘Change Up’을 실시한다고 18일(일) 밝혔다.


 ㅇ LH는 지난 2009년부터 임대주택 입주민이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거주할 수 있도록 생활 편의시설 개선, 동 현관 출입구 자동문 설치, 에너지 절약을 위한 LED전등 교체 등 임대주택 노후시설 개선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ㅇ 특히, 영구임대주택은 준공 후 20여 년이 넘은 단지가 많고, 고령자·장애인 가구 비율이 높아 주택 디자인 및 시설 개선, 입주민 생활 편의를 고려한 단지 환경 조성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범사업 대상



□ LH는 올해 준공 후 25년을 경과한 영구임대주택 중 노후도가 심한 6개 단지를 대상으로 ‘Change Up’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

 ㅇ 이번 사업은 개별세대 내부 시설 개선이 아닌 단지 전체에 대한 공간 계획과 디자인 개선 등에 초점을 맞춘 것이 특징이다.

                                               < 6개 시범단지 >                                             

지구명

입주일

세대수

지구명

입주일

세대수

수원우만3

1992-04

1,213

서울번동3

1990-10

1,292

춘천효자8

1991-04

610

서울대방

1993-04

925

진해자은

1994-09

456

서울등촌

1994-11

1,445

                   

추진 내용

□ ‘Change Up’ 사업은 6개의 세부 프로젝트로 구성돼있으며 △커뮤니티 강화 △임대주택 부정적 이미지 개선 △입주민 생활 편의 증진등이 주 목적이다.

□ 먼저, 단지 내 이용도가 낮은 공간을 활용해 △산책로 내 쉼터 △정원·텃밭을 설치해 입주민간 자연스러운 만남과 대화가 가능한 공간을 만든다.

 ㅇ 또한, 고령자 거주 비율이 높은 특성을 반영하고, 운동과 휴식을 통한 입주민간 친목 형성을 위해 △운동공간 및 시설 △노약자 놀이터 등도 조성한다.

□ 두 번째로, 단지 외관을 재정비해 ‘오래되고 낙후된 주택’이라는 영구임대주택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도 변화시킨다.

 ㅇ 특히, 그동안 시설개선 대상에서 제외돼 노후 정도가 심한 단지 내 상가를 정비한다. 단지 내 상가는 외부인이 가장 먼저 접하는 단지 주출입구에 위치해 단지 미관에 적잖은 영향을 주는 만큼 상가 외관을 전면 리모델링한다. 또한, 쓰레기 및 재활용품 수거장도 재정비해 깔끔하고 정돈된 공간으로 탈바꿈 한다.

 ㅇ 아울러, 단지 내 방치된 노후 시설물을 제거 및 단지 경관 개선을 위한 조형물 등을 설치하고, 가로수 정비 및 보도블록 교체로 쾌적한 보행로를 조성하며, 단지별 테마를 수립해 외벽 색채 디자인을 적용하는 등 주택 외관에 단지 특색을 반영한다.

□ 마지막으로, 입주민 편의 증진을 위해 인지건강 디자인을 활용하고 생활 편의시설도 개선한다.

 ㅇ 동 출입구 사인표시 등 단지 내 안내 표지판은 인지능력이 약한 어린이나 고령자 등이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을 바꾸고, 이동이 불편한 입주민을 위해 핸드레일, 전동 휠체어 보관소 등을 설치·수선한다.

                                        < Change Up 6개 세부계획 >

Let’s Change Up

커뮤니티

공간 강화

Change 1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공간 마련

- 커뮤니티 광장, 보행산책로 쉼터, 정원·텃밭 설치

Change 2

미이용 공간 수요자 맞춤형 시설 배치

- 운동공간 및 시설, 치유놀이터, 포켓커뮤니티 공간 조성

임대주택 이미지 쇄신

Change 3

LH 임대주택 이미지 쇄신을 위한 경관 디자인

- 단지 주출입구 개선, 중심가로 재정비, 외벽디자인 특화

Change 4

노후시설 외관 개선으로 단지 내외부 미관 향상

- 상가 외관 리모델링, 재활용품 보관소 개선

인지건강 디자인 특화

Change 5

이동장애·인지건강을 고려한 UD/CUD 적용

- 안전한 보행산책로 구성, 동출입구 등 사인 디자인 개선

Change 6

입주자 생활 편의 고려한 시설계획

- 담장·펜스·핸드레일 개선, 전동휠체어 보관대 설치

                      

향후 계획


□ LH는 이번 시범 단지를 시작으로 향후 5개년 동안 준공 후 25년 이상 경과된 영구임대 140개 단지에서 ‘Change Up’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 LH 관계자는 “노후 임대단지의 환경 개선을 지속 추진해 앞으로도 입주민에게 살기 좋은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참고-1

 

Change Up 프로젝트 개요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황리 종료 위드 코로나 시대, 새로운 기준이 되다.
2021함양산삼항노화 엑스포는 이달 10일 공식 폐막행사를 마지막으로 31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였다.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개최된 국가공인 최대규모의 행사인 이번 엑스포는 행사기간 총 44만여 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개막한 지난 9월은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되면서 행사 직전까지 방역수칙 단계가 여러 번 바뀌고 격상되는 시기였다. 단체 관람객 유치는 생각지도 못하는 어려운 시기에 개최된 엑스포였지만 종료되는 시점까지 집단감염이나 지역 확산 없이 44만여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내달부터 시행 예정인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새로운 방역 기준을 제시하면서 전국의 자치단체와 민간단체들의 벤치마킹을 위한 성공적인 엑스포로 평가받고 있다. □ 44만여 명의 관람객과 자체 수익 올린 성공 비결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올 7월 말에 이미 사전예매 목표의 80%(사전입장권 판매 수익 17억 원, 28만여 매)를 초과 달성한 것을 시작으로 현장 판매 입장권 수익과 시설임대수익, 후원사업, 휘장사업 등 총 30억 원의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순천만 달밤 야시장! 베일을 벗다!
순천시(시장 허석)는 동천변 저류지에 조성된 순천만 달밤 야시장을 오는 15일에 제27회 순천시민의날 기념식과 함께 정식 개장한다. 순천만 달밤 야시장은 체류형 관광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조성되었으며, 푸드트럭 및 푸드 트레일러 23대, 공예와 직거래·체험이 가능한 플리마켓 21개, 시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중고장터로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지역 문화 인력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공연, 야간경관 등을 통해 방문객에게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다회용기 사용을 통해 쓰레기 발생을 최소화하는 친환경 야시장으로 운영함으로써 기존의 야시장과 차별화된 생태수도의 브랜드 가치를 담은 전국 유일의 야시장으로 만들어갈 계획이다. 순천만 달밤 야시장은 10월 1일부터 임시개장 중에 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기준에 따라 매주 화~일요일 오후 5시부터 10시까지 운영되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는 오후 6시부터 12시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야시장 개장이 코로나19의 기나긴 터널을 지나 위드 코로나 시대로의 전환점이 되기를 희망하며,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와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순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