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보건소(소장 황순미)가 신생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주의해야 할 생애주기별 감염병을 안내하며 홍보에 나섰다.
생애주기별 감염병으로 신생아기(4주 이내)에는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 로타바이러스감염증, 영·유아기(0-6세)에는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성홍열, 수족구병, 인플루엔자, 학령기(7-18세)에는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성홍열, 인플루엔자, 청·장년기(19-64세)에는 A형간염, 결핵, 노년기(65세 이상)에는 쯔쯔가무시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결핵, 인플루엔자 등이 있다.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감염증과 로타바이러스감염증은 산후조리원, 신생아실 등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환자가 발생한 경우 환경소독, 의심환자 격리·진료해 추가 전파를 차단해야 한다.
유행성이하선염, 수두, 성홍열, 인플루엔자는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단체생활 하는 18세 이하의 연령대에서 발생이 높으며, 예방접종, 환경소독을 철저히 하고 올바른 손 씻기와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A형간염은 항체양성률이 낮은 20-40대에 많이 발생하며 올바른 손 씻기,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 개인 위생수칙을 준수해야 하며 20-40대 미접종자는 예방접종을 하는 것이 좋다.
결핵 예방을 위하여 2주 이상 기침을 하거나 결핵환자와 접촉했다면 결핵검진을 받고 기침예절을 준수해야 한다.
쯔쯔가무시증과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의 예방을 위해서는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작업복 착용 등 피부노출을 최소화하고, 야외활동 후 옷 세탁 및 목욕을 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하여 국민행동수칙(30초이상 올바른 손 씻기, 옷 소매로 기침예절 실천하기, 안전한 물과 익힌 음식 먹기, 예방접종 받기, 해외여행 전 현지 감염병 확인하기) 준수를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