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화)

  • 구름많음동두천 7.0℃
  • 맑음강릉 9.4℃
  • 구름조금서울 7.1℃
  • 대전 5.9℃
  • 흐림대구 9.3℃
  • 흐림울산 11.2℃
  • 흐림광주 8.4℃
  • 흐림부산 11.0℃
  • 흐림고창 8.8℃
  • 구름많음제주 11.4℃
  • 구름많음강화 7.3℃
  • 흐림보은 5.1℃
  • 흐림금산 4.6℃
  • 구름많음강진군 9.6℃
  • 구름많음경주시 10.3℃
  • 구름많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김동근 의정부시장 취임식 개최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다”


o 7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된 김동근 의정부시장 취임식 열려
o 시청 대강당에서 국회의원, 도시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시민,      의정부시청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 행
o 김동근 시장, PPT발표를 통해 도시 의정부의 비전을 시민들에게 전달
o 2부 순서로 시민MC와 공무원MC 사회로 <김동근 시장에게 바란다> 진행
o 김동근 시장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실현을 위한 시정 펼치겠다.”

 7월 1일부터 임기가 시작된 김동근 의정부시장의 취임식이 국회의원, 도시의원, 각급 기관단체장 시민, 의정부시청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대강당에서 열렸다.

 1부 공식행사는 김동근 시장이 <10년 후, 의정부는 어떤 도시가 되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걷고 싶은 도시 ▲일자리 도시 ▲문화도시 ▲복지도시 등 도시 의정부의 비전을 밝혔다.

 김동근 시장은 비전발표에서 “시민의 삶이 바뀌기 위해서는 도시가 바뀌어야 한다. 도시에 대한 새로운 기준과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라며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부터 작은 변화들을 만들어가겠다”라고 비전을 제시했다.

 김동근 시장은 단상 앞에서 취임사를 읽는 의례적인 진행방식 대신 PPT 자료화면을 직접 넘기며 참석자들에게 도시 비전을 전달했다. 김동근 시장은 “의정부시장이 되기 위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준비해온 내용들을 시민들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식으로 비전발표를 하게 됐다”고 밝혔다.

 1부 공식행사가 끝나고 31명의 시민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의정부 시민들의 꿈 영상>이 공개됐다. 영상에는 다양한 계층·연령으로 구성된 의정부 시민들이 희망하는 의정부의 미래에 대한 메시지들이 담겼다.

 2부에서는 시민MC(소풍가는길 신미희 단장)와 공무원MC(자치행정과 김준영 주무관)의 사회로 진행된 <시장에게 바란다>에서는 취임식 참석자들과 공무원들이 적은 메시지를 소개하고 김동근 시장의 답변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시민MC로 행사의 진행을 맡은 신미희 단장은 “딱딱한 취임식이 아니라, 시민들과 소통하고 함께 의정부를 희망할 수 있어서 뜻깊었다”라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시장이 되어달라”라고 밝혔다.

 평소에 불필요한 의전과 의례적인 관행을 거부한 김동근 시장은 시장실에 명패를 없애고 관용차도 SUV로 바꾸는 등 시정 과정에서도 본질에 집중한 혁신행정을 펼치겠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도시를 혁신하기 위해서는 행정부터 혁신되어야 한다. 당연하게 여겨왔던 것들에 대해 질문을 던지겠다. 가장 효과적이고 가장 필요한 방식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며 나부터 바꾸고 혁신하겠다”라고 밝혔다.

                                                       김동근 의정부시장 취임사

                                                      - 의정부시민께 드리는 약속 -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민선 8기 의정부시장 김동근입니다.
 
도시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는 한 번도 경험해 보지 못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은 세계 유일 출산율 0명대 국가가 됐습니다. 우리나라의 고령인구 비율은 17%을 넘어 고령사회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전염병 등 기후변화로 인한 위기는 일상이 됐습니다.

 우리나라의 도시화율이 90%을 넘었습니다. 10명의 국민 중에 9명 이상이 도시에서 거주하고 있는 것입니다. 도시의 각종 인프라는 시민들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개인의 노력만으로는 삶이 나아지기 어렵게 됐습니다. 시민의 삶이 바뀌기 위해서는 도시가 바뀌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도시에 대한 새로운 기준과 방향 설정이 필요합니다. 성장 위주의 관점에서 벗어나 시민들의 삶을 풍요롭게 해야 합니다. 세월의 흔적과 기다림으로 이루어진 성숙한 도시가 되어야 합니다. 시민들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책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는 오늘 이 자리에 서기까지, ‘의정부는 앞으로 10년간 무엇으로 먹고 살 것이며’ ‘시민들은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해 많은 고민을 하고, 많은 준비를 해왔습니다. 의정부를 살기 좋은 도시, 멋진 도시를 만들고 싶다는 열망 하나로 지난 몇 년간 동료들과 의정부 곳곳을 다니며 현장공부를 하였습니다.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골목골목을 걸어 다니며 수 많은 주민들과 만났습니다. 의정부가 직면하고 있는 각종 현안 해결 방안과, 향후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도시 각 분야 전문가들과 진지한 논의들도 진행했습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이제 의정부에는 새로운 변화들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경제와 사회 패러다임, 시민들이 지향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 등이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내 삶을 바꾸는 도시, 의정부를 만들겠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에서부터 작은 변화들을 만들어가겠습니다.

 첫째, 우리 집 앞을 걷고 싶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이 원하는 도시는 시민들이 안전한 도시, 건강한 도시, 문화도시, 생태도시, 일자리가 많은 도시입니다. 걷고 싶은 도시가 그런 도시입니다. 거리와 공원 등이 안전해야 걷고 싶습니다. 생태자원이 훌륭해야 걷고 싶습니다. 대중교통이 잘 연결되어야 걷기 편합니다. 볼 것이 많은 도시라야 걷고 싶습니다. 도시 디자인이 잘 된 도시가 걷고 싶습니다. 걸으면 건강해집니다. 걷고 싶은 도시는 소상공인을 위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의정부를 자동차보다 보행자가 우선인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둘째, 청년들이 떠나지 않는 일자리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현재 의정부가 당면한 큰 문제는 도시 활력의 감소입니다.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아 밖으로 떠나고 있습니다. 의정부의 미래는 청년들에게 달려 있습니다. 청년들이 떠나는 도시에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입니다. 질 높은 일자리는 기업이 만듭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겠습니다. 용현산업단지를 스마트 산업 단지로 전환시키고, 도봉차량기지를 이전해 장암테크노밸리를 조성하겠습니다. 캠프 레드클라우드에 디자인 클러스터를 조성해서 의정부를 경기북부 디자인 허브도시로 도약시키겠습니다. 캠프 스탠리는 IT캠퍼스로 조성해서 IT대기업을 유치하겠습니다. 반환되는 미군공여지는 의정부의 미래를 위해 전략적으로 활용하겠습니다.

 셋째, 일상에서 삶을 향유하는 문화도시로 만들겠습니다
 국민소득 4만 달러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은 의정부 시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권리입니다. 시민들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한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문화예술 일자리 500개를 만들고 건강한 문화예술 생태계를 조성하겠습니다. 문화예술가들이 활동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에 집중하겠습니다. 공공성을 갖고 활동하는 민간영역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민간 예술공간들의 운영을 지원하고 예술가들에게 창작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의정부 시민들이 적어도 한 달에 한 번 이상은 동네에서 전시와 콘서트를 경험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넷째, 복지가 촘촘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의정부에 살고 있는 장애인의 이동권, 교육권, 건강권은 더욱 확대되어야 합니다. 장애인들이 쉽고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온종일 돌봄체계를 완성해 아이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아이돌봄플랫폼을 구축하고 긴급돌봄·일시돌봄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시장 직속 시니어위원회를 설치해서 어르신들이 정책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체육시설을 확대하고 시민들의 체육활동을 적극 지원해 남녀노소 건강한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의정부를 멋진 도시,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시민들이 지향하는 가치와 생활방식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의정부 시민들이 원하는 도시는 ‘회색물류도시’가 아닙니다. 변화의 흐름을 읽고 시민들이 원하는 도시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행정혁신을 이뤄내겠습니다. 공무원들이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시스템을 갖추겠습니다. 시민을 섬기는 행정을 펼치고 시민들과 협치하겠습니다. 대한민국에서 협치를 가장 잘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의정부는 자부심 있는 도시입니다. 의정부는 경기북부 행정, 교통, 문화, 교육, 의료의 중심지입니다. 도봉산·수락산 등 명산이 있고 중랑천·백석천이 흐르는 생태 도시입니다. ‘의정부’지명 자체에서부터 의정부는 이미 역사문화도시입니다. 경기북도 시대가 오고 있습니다. 의정부를 새롭게 도약시키겠습니다. 경기북부의 번영을 이끄는 중심도시가 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정부시민 여러분,
 열심히 뛰겠습니다.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린 도시의 혁신을 하나씩 지켜나가겠습니다.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현장행정을 통해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겠습니다. 반대의견에도 귀를 기울이겠습니다. 끊임없이 경청하고 설득하겠습니다. 늘 초심을 잊지 않고, 시민들을 위해 밤낮없이 달리겠습니다.

                                                                 2022년  7월  1일
                                                         민선 8기 의정부시장 김동근






























포토뉴스

기획이슈

더보기
국내 유일 우주촌 축제 ‘고흥우주항공축제’, 오는 5월 4일 개막
고흥군(군수 공영민)이 세계 13번째이자 지구 밖 우주로 가는 대한민국 유일한 플랫폼 나로우주센터 일원에서 ‘위대한 인류의 비상, 지구인에서 우주인으로!’라는 주제로 오는 5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제14회 고흥우주항공축제를 개최한다.고흥군에 따르면, 지난 3월 14일 군청 팔영산홀에서 고흥군 축제추진위원회를 열고 제14회 고흥우주항공축제 세부추진계획 등을 심의 의결했다.이번 축제에서는 우주탐험의 서막, 지구 밖 또 다른 행성, 새로운 우주의 시대를 테마로 ▲국내 유일한 나로우주센터 견학 ▲우리나라 최초 위성 발사체인 나로호(KSR-Ⅲ)와 누리호 실물 기획 전시(1단~3단 로켓, 위성, 페어링, 엔진) ▲우주인 친구와 만나 달나라를 여행하는 우주여행 미디어아트 등 우주항공축제에서만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관광객들이 만나볼 수 있다.또한 ▲나로호와 누리호 연구성과물 등 우주과학 전시 103종 ▲직접 만들고 체험할 수 있는 야외 과학 체험 35종 등 그 밖에 우주인 무대에서 펼치는 ▲우주인 댄스 ▲우주인 카니발 ▲우주로봇 시연 등 국내 유일한 우주촌인 고흥우주항공축제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우주항공축제의 메리트를 더욱 풍요롭게 할 것으로 기

포토뉴스

지역네트워크

더보기
안양시 드림스타트센터, 주거환경 취약가구 ‘해충방제 서비스’ 제공
최대호 시장 “아이들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노력” 안양시가 드림스타트센터의 사례관리 아동 가정 중 주거환경이 취약한 가구 40곳을 선정해 오는 5월까지 총 3개월간 해충방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 해충방제 서비스는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라날 수 있도록 주거환경 취약가구에 바퀴벌레, 초파리, 개미 등 해충의 유입경로를 차단하고 퇴치하는 방제서비스를 월 1회 제공하는 사업이다. 대상 가구는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가 가정을 방문해 주거 위생상태와 해충 발생 여부, 아동 건강상태를 고려해 선정했다. 드림스타트센터는 관내 전문 방역업체를 통해 5월까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종료 후에는 가구의 청결 유지를 위해 주거위생교육과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 조성 및 개선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아동 대상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는 안양시는 오는 4월 드림스타트센터 양육자를 대상으로 ‘Anti-아토피 튼튼 피부장벽 교실’, 5~6월 초등학생 대상으로 ‘날아라 드론 교실’ 등 다채로운 사업을 이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