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 ! 보고 느끼고 즐긴다

2022.06.30 21:22:18

7.4, 일산 킨텍스서 국내 최대「국제안전보건 전시회」4일간 열려
스마트 안전제품 전시, 가상현실 안전 체험 행사 등 풍성
180여 기업 참여, 2만 여점 안전제품 전시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7월 4일부터 4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국제안전보건전시회」를 개최한다.
     ※ 전시회 개막식 : 7.4(월) 11:30~ , 제 2전시장 7, 8홀A 입구

「국제안전보건전시회」는 안전보건 관련 최신 제품과 기술을 한자리에서 살펴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행사로, 국내 안전보건분야 전시회 중 가장 큰 규모의 행사이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180여개 업체가 참가, 2만여 점이 넘는 다양한 안전보건 제품이 소개된다.

여름철 더위를 식혀주는 냉각조끼, 추락 시 감지센서가 부착된 에어백을 비롯해,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안전모 착용 감지 장치, 증강현실을 활용한 아날로그 정보를 디지털로 자동추출해 주는 시스템 등 최신 기술이 소개 된다.

올해는 관람객 편의를 고려해 전시장을 △ 산업안전 및 보호구 △ 산업보건 및 직업건강 △ 스마트 안전 △ 공공서비스 및 공공안전관리 △ 화학산업 안전 및 방재산업 등의 분야로 구분하였다.

전시회 기간 중에는 가상현실(VR)을 이용한 추락 및 끼임 관련 체험을 할 수 있으며, 안전모 등 보호구 착용 이벤트, 대기업 안전보건 담당자의 생생한 산업현장 이야기를 전하는 ‘비전 업 토크 콘서트’등이 열린다.


관람을 원할 경우, 전시회 홈페이지(www.safetyshow.co.kr)에서 온라인 사전등록으로 ‘무료관람 신청’을 하면 된다. (문의전화 : 02-785-4771)

안종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은 “최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등 우리사회의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볼거리와 유익한 정보가 우리사회와 일터의 안전수준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끝)

❏ 참고자료 <주요 전시품목> 

◇ IoT로 추락사고 예방...안전모 착용감지 통신기기, 고소작업 어플리케이션으로 원격 점검(KT)
   통신 전주 위에서 작업하는 근로자를 추락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IoT활용 안전모로 안전모의 턱끈에 부착하여 안전모 착용 유무를 감지한다. 또한, 철탑 송전로 점검 시 철탑에 직접 오르지 않고도 원격 점검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안전하게 점검한다.

◇ 스마트 에어백 ... 0.2초안에 펼쳐져 떨어짐 사고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한다(세이프웨어)
   가속도센서, 자이로센서를 사용해 떨어짐을 감지하면 0.2초 이내로 팽창해 최대 55%까지 충격을 완화시켜 사고자를 보호하고, 앱과 연동해 사고 상황을 즉시 상황실로 전송할 수 있는 산업용 스마트 에어백을 만나볼 수 있다.

◇ 특수재료를 활용해 손과 발을 보호한다.(두손이엔지)
   특수 재료를 활용한 다양한 장갑이 전시된다. 병원의 재활용쓰레기 수거 시 주사기찔림 방지를 예방하는 장갑, 건설현장에서의 뚫림 및 절단방지 장갑, 손등 충격방지 장갑을 비롯해 회전체로 부터 말림방지 위험을 줄여주는 팔 보호대, 다리보호대가 선보인다.

◇ 스마트 안전모...원격으로 근로자의 안전을 관리한다.(신화테크)
   안전모에 무선통신 기능과 생체 감지 센서 등 스마트 기술을 적용해 원거리에서 안전모 착용 여부와 응급상황시 근로자 쓰러짐을 감지 할 수 있으며, 위험상황 시 안전관리자 호출 및 긴급 구조요청 등이 가능한 안전모가 전시된다.

◇ 에어쿨자켓... 고온의 작업장, 차가운 조끼로 열기를 식힌다(경도상사)
   냉각기를 활용하여 차가운 공기를 조끼로 공급하는 제품으로 냉각기에서 형성된 저온의 공기가 조끼 내부 직물사이에 매설된 호스를 통하여 상체를 순환하며 몸의 열기를 식혀준다.  

◇ 시끄러운 작업현장... 유해소음은 차단, 음성은 또렷이(수현테크)
   소리를 소음과 음성으로 분리하는 스마트 사운드 제어 특허기술을 활용해 유해 소음을 차단함으로써 작업자가 안전한 작업환경에서 일할 수 있어 난청과 산업재해를 예방할 수 있다.

◇ 증강현실과 인공지능 활용...데이터를 손쉽게 디지털로 자동 입력한다(아리아 엣지)
   AR(증강현실)과 AI(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설비나 장비의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아날로그 수치를 AI기반으로 자동 추출 및 입력해 주는 시스템으로 작업자의 입력 실수 및 누락을 원천 차단한다.

◇ 맡지 못할 냄새는 없다! 최첨단 센서기술을 이용한 가스안전기기(센코)
   여름철 밀폐공간 내에서의 질식사고는 사망으로 이어지기 쉽다. 일산화탄소, 황화수소 등 유해가스에 대한 감지가 가능한 센서를 장착해 밀폐된 작업 공간에서 일하는 근로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기술을 활용해 실내 공기질까지 측정 가능한 휴대용 가스 검지기를 만나 볼 수 있다.

◇ 기름 한 방울도 허락하지 않는다. PAD형 누유감지시스템(주은SS)
   절연유, 윤활유 등의 누유 발생즉시 경보를 발생하는 PAD형 누유감지 시스템으로 누유를 감지하는 센서부와 경보를 울리는 알람부로 구성되어 누유로 인한 화재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했다.

◇ 산업현장도 친환경이 대세... 발암물질과 독성물질이 없는 코팅장갑(에이치세븐)
   폴리우레탄을 사용한 장갑을 제작할 때 사용되는 용제에는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세척과정이 별도로 필요하다. 제작과정에서부터 이러한 유해물질이 있는 용제를 사용하지 않은 친환경 산업용 장갑이 전시된다.

◇ 안전보호구 사이즈가 안 맞아 불편했던 사람들 모두 모이세요(개인맞춤형 보호구 특별관)
   산업현장에서 맞는 사이즈가 없어서, 너무 헐렁해서, 너무 작아서 착용하기 힘들다는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인 맞춤형 보호구를 한자리에 모아 소개한다.

◇ 앞으로의 산업안전은 어떻게 진화할까? (산업안전보건캠퍼스 공동관)
   전시회장에서 안전의 현재와 함께 안전의 미래를 만나본다. 산업안전보건캠퍼스 공동관에서는 국내 산업안전보건관련 학과에서 단체로 참가하여 현재 연구 중이거나 곧 도입될 기술 등을 제시한다. <끝>

붙임1

 

국제안전보건전시회 포스터



붙임2

 

국제안전보건전시회 사진(2021)













백종구 기자 bjg4803@naver.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