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 성황리 종료 위드 코로나 시대, 새로운 기준이 되다.

2021.10.12 20:50:53

- ‘위드 코로나’ 시대, 방역과 흥행 모두 잡은 성공 엑스포
- 산삼의 미래가치를 알리고 항노화산업 비젼 제시로 산업성장 초석 마련

          
2021함양산삼항노화 엑스포는 이달 10일 공식 폐막행사를 마지막으로 31일간의 대장정을 마무리하였다. 

코로나 팬데믹 속에서 개최된 국가공인 최대규모의 행사인 이번 엑스포는 행사기간 총 44만여 명의 관람객들이 방문하며 성공적인 성과를 이뤄냈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개막한 지난 9월은 코로나 확진자가 연일 증가하고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되면서 행사 직전까지 방역수칙 단계가 여러 번 바뀌고 격상되는 시기였다. 

단체 관람객 유치는 생각지도 못하는 어려운 시기에 개최된 엑스포였지만 종료되는 시점까지 집단감염이나 지역 확산 없이 44만여 명이 넘는 관람객이 방문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내달부터 시행 예정인 ‘위드 코로나’ 상황에서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새로운 방역 기준을 제시하면서 전국의 자치단체와 민간단체들의 벤치마킹을 위한 성공적인 엑스포로 평가받고 있다.  

□ 44만여 명의 관람객과 자체 수익 올린 성공 비결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올 7월 말에 이미 사전예매 목표의 80%(사전입장권 판매 수익 17억 원, 28만여 매)를 초과 달성한 것을 시작으로 현장 판매 입장권 수익과 시설임대수익, 후원사업, 휘장사업 등 총 30억 원의 자체 수익을 올리며 흑자 엑스포라는 성과를 가져왔다. 

무엇보다 코로나19로 인해 이미 확정된 예산을 방역 및 온라인 콘텐츠 개발로 투입하면서, 팬데믹으로 엑스포가 개최되지 못하는 경우를 대비한 사업결손 최소화를 고려한 사업 진행이 성공적인 엑스포를 만드는데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온라인 콘텐츠를 강화하고 거리두기가 가능한 야외형 콘텐츠를 대폭 늘려 관람객들에게 편안한 휴식처와 같은 힐링의 장소로, 행사장이 안전하다는 입소문을 타면서 관람객은 44만여 명에 육박하였고 엑스포 공식 누리집 등 온라인을 통해 접한 관람객은 230만 명에 달했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가 온·오프라인 병행 엑스포인 점을 고려하면 약 270만여 명에 달하는 관람객들에게 노출된 셈이다. 

특히, 오후 6시부터 11시까지 야간 개방시간에 특화프로그램으로 선보인 경관조명, 고운별빛길 등은 SNS를 통해 알려지면서 공식 관람객 수치로 기록되지 않은 약 7만여 명의 관람객이 야간에도 찾아 지역경제에 적지않은 기여를 했다는 평가다.

□ K-방역 모범 삼은 구체적이고 세밀한 방역이 성공 요인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전시· 체험 프로그램 이용 시 동시 수용인원 관리 및 사전예약제 도입으로 관람객의 과도한 밀집을 최소화하여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엑스포 운영에 초점을 두었다. 

또한, 전체 행사장을 세밀하게 구분하여 게이트, 전시장, 공연 및 행사장 등 총 34개소에서 ARS안심콜 등 전자출입명부와 체온 측정을 실시하고, 110개의 동선 확보용 CCTV 배치, 행사장 폐장 이후 매일 방역 소독 실시 등 보다 강화된 방역수칙을 적용했다.

특히, 운영, 이벤트, 학술회의, 전시연출 등 파트별 방역 관리 세부 업무 내용을 특정하고 게이트별 방역 관리 부스 및 관람객 입장 동선을 정하여 감염병 발생 요인을 방지하고자 했다.

이외에도 전시‧박람회 실내 상주 인력뿐만 아니라 실외시설 운영인력까지 선제적으로 예방접종 완료자 혹은 PCR(유전자 증폭) 검사 음성확인자로만 행사장을 운영했다. 

그 결과 많은 관람객이 엑스포장을 방문했음에도 감염자 발생없이 철통방역의 기적을 이루어 냈다. 

□ 산삼의 가치 전파 및 미래 신성장동력 항노화 산업의 비전 제시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산삼의 가치와 더불어 항노화산업에 대한 이해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시관를 비롯하여 국내외 석학들이 참여하는 학술행사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였다. 

산삼주제관 등 10개의 전시관에서는 함양의 자연환경부터 심마니 이야기, 산삼 표본 전시, 미디어 갤러리 등 눈으로 경험하는 관람형 콘텐츠뿐만 아니라 VR 체험을 제공하는 등 콘텐츠를 다각화하였다. 

또한 산삼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과 성분, 효능 등 실리적 가치를 전시에 담아 연출하고, 실제 산양삼 재배를 위한 정보를 공유하며 현재 우리 일상생활에서 산삼의 활용성을 한번 더 확인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산삼과 항노화 산업의 현황과 발전 방향을 공유하는 학술행사에서는 국내 저명 학회, 협회, 기관, 생산자, 가공기업 등 산삼항노화 관련 국내 전문가는 물론 미국, 중국 등 총 4개국에서 초청된 해외 유명 석학이 온·오프라인방식으로 참석하였고, 실시간 온라인 학술회의에는 10,000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총 네 차례 치러진 학술회의에서는 산삼 및 항노화 관련 최신 연구 성과와 경험을 공유하고 참여기업들의 비즈니스 교류가 더해져 실질적인 산삼 항노화 산업의 성장동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산양삼이 항노화산업을 이끌어갈 대표적인 브랜드로서 다양한 산업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비전을 제시했다.

엑스포조직위원회는 학술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산양삼 가치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하고 앞으로의 연구개발 및 학술적 근거를 마련하는 등 고부가가치산업의 발전방안 구상을 위한 연구용역을 12월까지 추진 중에 있다.

산양삼 농가 33곳과 함양군 농특산물 농가 24곳이 참여한 산삼특산물관과 산지유통센터에서는 전국의 산양삼과 함양 농·특산물을 소개하고, 산양삼의 효능 및 좋은 산삼 고르는 법 등 구매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농가들의 적극적인 판매전략으로 25억원의 수익 창출을 이루어 내며 농가의 소득 증대뿐 아니라 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의 흥행에 견인차 구실을 단단히 하였다.

참여기업과 기관, 바이어와의 네트워킹을 통한 판로 개척의 장으로 진행된 산업교류관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한 활발한 비즈니스 네트워크 교류장으로서의 역할을 했다.

산업교류관은 산삼 가공품, 항노화 관련 건강기능식품, 화장품·뷰티, 헬스케어, 바이오·제약, 원료기술 등 6개 분야 110개 국내기업이 입점하여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B2B, B2C 형태로 진행되었으며,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라이브커머스, 라이브쇼, 온라인 기업 홍보관, 맞춤형 1:1 현장 컨설팅 등 기업지원 콘텐츠를 다양하게 선보이며 총 22억원의 온·오프라인 판매 매출을 올렸다.

미국, 중국, 러시아, 인도 등 36개 국가와 8회의 온라인 화상 수출상담회를 진행하였으며 참가기업 110개사, 바이어 202명과 520건의 상담을 마쳤다. 수출 상담금액은 1,747만 불로 당초 500만 불 목표대비 349%에 달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 위드코로나에 맞춘 성공적인 온·오프라인 병행엑스포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비대면 콘텐츠를 강화한 온·오프라인 병행 엑스포로 온라인 방문 관객 수 230만 명 이상을 기록했다. (엑스포 공식 누리집 48만, 라이브커머스 26만, 라이브쇼 10만, 유튜브 146만)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 개발 및 온라인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공식 누리집, 유튜브, SNS 등을 통해 사전부터 꾸준하게 엑스포를 홍보한 결과이다.

엑스포 공식 누리집은 온라인 방문객들이 엑스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온라인 전시관(360˚ VR 전시), 온라인 특별판매 기획전, 온라인 학술회의, 라이브커머스 이외에도 사전예약, 행사 일정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 결과, 누리꾼 48만 명의 방문을 이끌어내며 플랫폼으로써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온·오프라인 등으로 소비자의 접점을 극대화한 결과 라이브커머스, 라이브 쇼 등 총 42회의 온라인 방송을 진행하는 동안 매번 동 시간대 시청자 수 1위를 기록하며 메인페이지에 지속해서 노출되었고, 총 방문자 수는 36만명, 좋아요는 58만개를 기록하며 시청자의 반응은 뜨거웠다.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에 참여한 지역 농가는 물론 항노화산업 관련 기업들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판로를 개척하였다. 

‘건강, 면역력, 힐링’이 우리의 실생활의 중요한 핵심어로 떠오르는 지금, 이번 엑스포를 통해 국민에게는 산양삼에 대한 인식이 널리 확산되었고, 함양하면 건강, 힐링이라는 이미지가 각인되었다. 

지속된 코로나19 상황에서 진행된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는 무엇보다도 안전한 엑스포 개최를 위해 총력을 기울여왔으며 타 지자체의 본보기가 되는 성공적인 행사로 31일간의 대장정을 화려하게 끝마쳤다.

조현철 기자 johch@e-newsp.com
<저작권자(C) 세계환경신문. 무단전재 재배포금지>

PC버전으로 보기

사이트의 콘텐츠는 저작권의 보호를 받는바 무단전제,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세계환경신문 | 동대문구 천호대로 83 용두동 103 동우빌딩 403호 | 기사제보 : 02-749-4000 | Fax : 02-929-2262 등록번호:서울.아02165 | 문화관광부 다-02118 | 사업자등록번호:204-81-40898 발행인 : 백종구 | 편집인 : 최관선 | 대표이사: 백종구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하정현 Copyright (c) e-newsp. All rights reserved